가스라이팅은 가정이나 사내 등 특정하고 폐쇄된 집단 내에서 따돌림을 당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주변사람이나 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게 아닌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가스라이팅의 정의와 수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라이팅의 수법과 그에 적적할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 정의와 단어의 유래
가스라이팅은 거짓정보를 믿게 해서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을 원망하게 만드는것 입니다. 예를 들어 사내에서 A 씨를 따돌리려고 했던 B 씨가 있었다고 칩시다. B 씨는 주변 직원들의 협조를 받아 A 씨가 회사 복도를 지날 때 일부러 작은 소리로 A 씨 욕을 하고 있었습니다. A 씨는 자신이 욕을 먹고 있는 게 아닐까라고 생각해 주변 사람들에게 물었지만 오히려 주변사람들은 오해 아니냐 당신이 잘못 들은 거 아니냐 당신이 B 씨를 그렇게 생각해 착각하고 있는 것 아니냐라고 답변을 합니다. 이윽고 A 씨는 피해망상을 안고 있다고 자신을 원망하게 되고 정신적으로도 좋지 않은 상태를 초래하게 됩니다. 이처럼 A 씨에게 거짓 정보를 알려주고 자신이 나쁘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가스라이팅의 일종입니다. 가스라이팅이란 단어는 가스등이라는 연극에서 유래됐습니다. 정신적으로 조종을 하는 남자와 농락당하는 여자를 그린 작품입니다. 제작이 1938년이라는 아주 오래된 연극인데 현대에도 가정이나 직장에서 문제가 되는 가스라이팅을 치밀하게 그린 작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피해자를 파멸시키는 것이 목적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을 정신적으로 조종해 최종적으로 파멸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행해지는 것입니다. 또한 피해자를 학대함으로써 정신적인 만족감을 얻고 싶은 경우나 피해자를 정신적으로 컨트롤하고 싶은 목적으로 가스라이팅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사내에서 A씨가 B 씨를 그만두게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B 씨를 정신적으로 피해망상에 이루게 해 회사를 그만두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A 씨는 목적을 달성하게 된 겁니다. 이외에도 정신적으로 조종해 자살시키고 싶다, 각종 모임에서 한 명을 내쫓고 싶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왕따를 시키고 싶다, 정신적으로 조종해 범죄를 저지르게 만들고 싶다 같은 목적을 가지고 이뤄집니다. 목적을 살펴보면 가스라이팅이란 집단속의 개인을 목표로 삶고 있습니다. 집단을 파멸시키는 것이 아니라 특정 개인을 파멸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가스라이팅입니다.
가스라이팅의 특징이 되는 가해자의 언행
가스라이팅의 또 다른 특징은 가해자의 언행입니다. 피해자를 파멸시키기 위해 들키기 쉬운 노골적인 거짓말, 과거발언부정(실제로는 말했는데고 말하지 않았다고 부정함), 칭찬 후 헐뜯는다, 이래저래 피해자 탓을 한다. 주위 사람들이 피해자에게 반감을 갖도록 행동한다. 가해자에게 의존하게 만든다. 피해자의 물건을 숨기고 모르는 척하는 행동을 합니다. 이와 같은 행동을 취한 후 피해자가 물어보면 모른다 피해망상이다 등 피해자 측 기분 탓이라고 주장합니다. 피해자는 의심에 빠지지만 모른다고 주장하는 가해자를 보고 탓할 수도 없고 반대로 자신을 비난해 버리는 것입니다. 주위에 물어봐도 기분 탓이다라는 말을 들으면 피해자는 점점 내가 잘못한 것이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겁니다.
가스라이팅과 스토커는 다른가
이성이나 배우자가 자신을 향한 행동이 가스라이팅이 판단할때는 스토커와의 구분이 중요합니다. 스토커와 가스라이팅은 비슷하지만 두 가지 면에서는 다릅니다. 가스라이팅과 스토커의 차이점 중 하나는 목적입니다. 가스라이팅이란 상대를 정신적으로 몰아 파멸시키는 것입니다. 파멸하는 과정에서 상대를 컨트롤하거나 파멸로 향하는 모습에 만족감을 느끼는 것도 목적입니다. 한편 스토커는 연애감정의 성취나 피해자의 마음을 끌어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두 번째 차이점은 피해자가 눈치를 챘는지 못 챘느냐라는 점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집단내에서의 가스라이팅 경우는 피해자가 웃음이나 험담의 존재를 눈치채고 그것이 가스라이팅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피해자는 적절한 대처를 하거나 목적을 깨닫고 가해자의 뜻대로 되지 않게 행동을 취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해자의 목적달성이 어려워집니다. 반면 스토커는 연애 성취나 관심을 끄는 것이므로 자신인 가해자에게 의식을 향하게 하는 것 등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피해자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아달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대처법
가스라이팅은 모임이나 집단에서 일어나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이 일어나기 쉬운 집단이나 모임을 피하는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가스라이팅이 의심이 된다면 피해가 심각해지기 전에 집단을 떠나 인연을 끊는 것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피해가 있을 때는 철저히 무시를 함으로써 대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피해자를 정신적 피해를 주기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태연한 척 함으로써 가해자가 포기하게 만든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스라이팅이 효과가 없다고 가해자에게 인식을 시켜주는 것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가해자가 또 다른 방법으로 피해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